자립생활이란?

   
  • 자립생활이란?
  • 자립생활서비스 안내

자립생활이란?
홈 > 자립생활서비스 > 자립생활이란?
자립생활은, ‘자기결정권, 동등한 기회 그리고 자존감을 가지려는 장애인들의 운동이자 철학’이며 “지금까지 장애인문제를 접근하는 새로운 관점들을 총체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것”으로, 장애인의 문제, 이의 대안, 그리고 이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자립생활의 개념은 장애의 사회 모델(Social model of disability)이라는 측면에서 사회 운동을 기반으로 한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이해된다.

자립생활운동은 중증장애인에게 부과된 제한과 통제를 거부하는 것이며, 구조적인 여건 속에서 장애인들이 빼앗긴 자신에 대한 지배와 책임을 되찾겠다는 시민권 운동이다. 자립생활운동은 1960년대에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자 하는 미국의 중증장애인들이 자신들의 네트워크를 만들고자 하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자립생활운동의 철학은 다음 네 가지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Morris, 1993a).
- 모든 인간의 삶은 가치가 있다.
- 손상의 종류와 정도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선택을 할 수 있다.
- 신체적, 지적, 감각적 손상 및 감정의 고통에 대해 사회가 부적절한 대응을 함으로써 장애화된 사람들은 그들 삶에 대한 통제권을 주장할 권리가 있다.
- 장애인은 사회에 완전히 참여할 권리가 있다.

장애인의 자립생활이란 어떠한 중증의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지역사회에서 중증장애인들이 자신의 선택(Choice)에 따라 독립하여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추구하는 장애인의 자립은 첫째, 중증장애인 스스로 자신의 삶의 방식을 결정해 나가겠다는 것이며, 둘째 지역사회의 삶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윤재영, 2009)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장애인 삶의 목적과 생활방식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면서 가족 또는 전문가에게 빼앗긴 지배권과 선택권을 당사자들이 행사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그 결과 기대되는 성과는 장애인의 주체적 활동을 바탕으로 삶의 질 향상과 완전한 사회통합(inclusion) 구현이다. 또한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자기결정권의 완벽한 실현을 위해서 예산권한을 행사 할 수 있는 개인예산제의 제도화를 추진하며, 발달장애인 등 자기표현이 약한 장애인을 위해 사람중심계획을 통해 개별화된 맞춤 서포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모든 장애인이 스스로의 자산의 삶을 통제하고 완전한 사회참여를 실현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
이용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이메일수집거부
[05768]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507 거여빌딩 6층    전화 : 02-404-0920    팩스 : 02-404-0930    이메일: seoulcil@hanmail.net
Copyright © 2016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All rights reserved.    홈제작 www.fivetop.co.kr